제임스딘딘의
Tech &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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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아키텍트 이야기

제임스-딘딘 2017. 5. 10. 01:13

아키텍트 이야기


지은이 : 야마모토 케이지
출판사 : 인사이트
출판년 : 2007년


나는 10년후에 개발자로 살아남기 위해선 아키텍트가 되어야 된다는 말에 공감이간다.

최고 개발자로서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다루며 문제의 근원을 해소하고 프로젝트를 기술적으로 이끌어나가는

이상적인 개발자로서의 모델이 될수 있다. 

아직 현실에서는 그 사람의 능력보다는 이력을 중시 여기지만 

점점 효율과 효과를 중시하는 분위기로 가고 있기때문에 능력을 갖추고 준비해 나간다면 

충분한 가능성이있다. 

아키텍트가 되기위해선 두가지 능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소프트웨어의 설계, 프로그래밍 능력이다. 이두가지는 단시간내에 끌어올릴수 있는 능력이 아니다.

많은 프로젝트의 경험과 자기 수양이 뒷받침되어야한다.

그러기 위해선 지금 주어진 일에 안주하지 말고 공격적으로 모든일에 새로운 시도와 

창의적인 생각들을 일속에 주입시킬 필요성이 있다.

어떻게 하면 좀더 개선할수 있을까? 이번에 나온 기술을 어떻게 하면 우리 프로젝트에 적용시켜

좀더 안정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들수 있을까? 같은 능동적인 행동이 

아키텍처로 가는 지름길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책의 목록이다.

1. 아키텍쳐의 역활

산출물 목록정의 =>산출물 정의 =>개발표준정의 => 아키텍쳐설계 => 프레임웍구축


2. 아키텍쳐의 주요업무

다양한 템플릿 설계 : 팀원들의 역량에 맞게 용어정의, 개념설계, 상세설계등의 표준화를 준비한다.

그리고 그 지침을 전달하여 개발에 적용되도록한다.


3. 개발 방법론

폭포수 모델, 프로토 타입방법론, RAD, RUP,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애자일 방법론 등이 있는데 

익스트림프로그래밍은 '최고의 가치를 가장 빠르게' 를 기치로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만든 경량화된 방법론이다.

이것은 애자일 방법론의 한 종류이다.


4. 요구사항 분선단계

요구사항에 의해서 아키텍처가 결정되는데 기술사항을 그게 2가지로 나눌수 있다.

기능요구 사항과 비기능요구 사항이다.

기능요구 사항은 비지니스 로직이 되며 , 비기능요구 사항은 보안, 플래폼의 한계,특성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전문적인 기술을 요구하는 기능들이다.


5. 아키텍처 설계서 목차

 1. 아키텍쳐 개요

   1.1. 시스템개요

   1.2. 미들웨어

   1.3. J2EE

   1.4. 스트럿츠

   1.5. EJB

 2. 서브시스템 분할 방침

 3. 클래스 분할 방침

   3.1. 시스템 내 공통 모듈 추출

   3.2. 배포단위

   3.3. 서브 시스템 내 공통 모듈 추출

 4. 패키징 규칙

   4.1. 시스템 공통 

   4.2. 서브시스템

   4.3. 배포

 5. 코딩규칙

   5.1. 기본규칙

   5.2. 들여쓰기 규칙

   5.3. 명명규칙

   5.4. 범위

   5.5. 주석처리

 6. 예외사항

   6.1. 예외사항 분류

   6.2. 예외사항을 throw 했을경우

   6.3. 예외사항을 catch 했을경우

 7. 로그

   7.1. 로그 출력 형식

   7.2. 로그 출력 수순

 8. DB 접속 프레임워크

   8.1. 주요 컴퍼넌트

   8.2. 애플리케이션의 이용

   8.3. 예외사항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