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딘딘의
Tech & Life

개발자의 기록 노트/Tizen

삼성 GearS2를 위한 타이젠 앱 개발하기 : [1] SDK설치 (맥 OS X)

제임스-딘딘 2016. 4. 2. 11:32





삼성에서 출시한 스마트워치 GearS2 에서 사용할 앱을 개발하는 과정을 풀어내 봅니다.



1. SDK 설치


특정 플랫폼에서 간단하게 앱을 개발해 보려면 해당 플랫폼이 제공하는 SDK를 사용하는게 통상적인 쉬운 방법이죠.

2016년 현재 GearS2는 Tizen 2.3.1 Wearable 플랫폼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SDK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려면 타이젠 개발자 사이트 ( http://developer.tizen.org ) 를 방문합니다.



바로 가는 링크는 : https://developer.tizen.org/ko/development/tools/download?langredirect=1





Tizen개발자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보니깐 Tizen 2.4 Rev4 SDK가 2016/3/4 부터 배포시작했다고 되어있네요.

이 SDK를 사용하면 2.3, 2.3.1, 2.4 세개 버전의 Tizen 앱을 개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통합 SDK 네요.







Installer를 받아서 설치를 시작하면 되는데요,

저는 맥북의 OSX에서 개발을 진행할 것이므로, Mac OS X®(Intel)를 받았습니다.


Installer를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이 Installer 화면이 표시됩니다. 

Installation Location으로 설치 경로를 원하는 곳으로 지정한 후, 우측에 화살표 아이콘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물론 Software License Agreement는 동의에 체크를 해주어야 해요.



Installer 실행 화면


설치 진행중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 되고 나면 'Tizen Update Manager' 가 실행됩니다.

이게 뭔지 보니깐, Android의 'SDK Manager'와 유사한 것이네요.


설치된 SDK 에서 각 Tizen버전별로 필요한 몇가지 추가 패키지들을 다운받고 설치해주는 도구입니다.

저는 Tizen 2.3.1 Wearable 을 설치했습니다.

GearS2 에서 사용할 앱을 개발하는 것이니깐요!






설치가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저는 Extras -> Wearable Extension for 2.3.1 을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설명을 읽어보니 GearS2 가 Android와 연동되었을 때 data exchange 를 위한 Samsung Accessory Service 관련된 추가적인 SDK 인 듯 합니다.

필요할 것 같네요. 일단 설치해놓습니다.



설치가 완료 된 후 설치된 항목들을 확인해봅니다.


Tizen IDE-2.4

Emulator Manager

Tizen Web simulator

Update Manager

Dynamic Analyzer

SDK Un-installer 


이렇게 6개의 항목들이 보입니다.

각각에 대해서는 차차 알아보기로 하고, 당장 Hello world라도 띄워보고 싶군요.





Hello World앱을 구현해보기 위해서 일단! Tizen IDE-2.4 를 실행을 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Eclipse를 기반으로 한  Tizen SDK IDE 환경이 실행되는데요.

Android SDK 혹은 기타 Eclipse를 기반으로 한 개발환경을 사용해보셨던 개발자분들이라면 금방 적응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OS X El Capitan 기반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SDK를 이용해서 실제 GearS2에 Hello world앱을 올려보는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