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딘딘의
Tech & Life

개발자의 기록 노트

[Mac OS] Eclipse로 맥에서 C/C++ 개발환경 만들기

제임스-딘딘 2016. 1. 16. 09:36


맥에 Eclipse로 C/C++ 개발환경 만들기






이 부분은 간단하다.

맥에서 java가 실행될 수 있도록 JDK, 혹은 JRE를 맥에 설치한다.

그 후 '이클립스 CDT'를 설치 한다.

기본적으로 맥에서는 gcc를 제공하지 않지만

맥의 XCode에서 llvm을 gcc라는 이름으로 연결해서(심볼릭 링크인가..?) 사용하는것 같다.

그래서 이클립스 CDT 에서도 컴파일 및 실행은 된다.


그러나 디버깅이 안된다.

즉, break point 찍고, line by line으로 실행하는 등등의 기능이 안된다는 얘기.

이유는 이클립스CDT는 디버거로써 'gdb' 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이 gdb가 mac에는 없기 때문인 것 같다.


맥에 GDB설치하기

찾아보니 맥에 gdb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아래방법은, OSX mavericks 버전에 gdb를 설치한 방법인데,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http://ntraft.com/installing-gdb-on-os-x-mavericks/


결론적으로 위 글에서는 homebrew 혹은 macports 를 이용하여 gdb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이 둘은 apple에서 기본제공하지도 않고 관리하지도 않는 패키지를 맥 용으로 제공하는 '패키지관리자' 격이다.

나는  homebrew를 이용했다. (어떻게 읽는거냐.. 홈브루? 홈브뤼? 홈브리우?)


Link to Homebrew : http://brew.sh/index_ko.html


혹은 맥의 디버거인 LLDB를 이클립스CDT에 연결할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건 찾는 중)


기타 개발도구 설치하기

그리고.. 이건 애플developer사이트.

커맨드라인 개발자 툴 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참고로 Apple ID로 로그인 필요하다.


Apple Developer Homepage : https://developer.apple.com/downloads/



아래 글은... 이미 나와같은 시도를 했던 다른 개발자의 기록인 듯...

http://gongspace.tistory.com/13